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세쿼이아 그룹/유학관련

영국 대학 학부 과정, UCAS - 영국의 Oxbridge 그리고 영국 대학 입학을 위한 파운데이션코스 (2)

by yhpark@seqgroup.com 2021. 4. 19.

영국의 Oxbridge 그리고 영국 대학 입학을 위한 파운데이션코스

 

영국 대학 학부 과정 (Undergraduate Courses)

전통적으로 영국의 학부과정은 교육 내용상 연구 중심의 이론 위주의 지식 습득에만 치중했었음에 반하여, 근래에는 지식활용 및 실용성에 바탕을 두고 졸업 후 관련 현장에서 실질적인 학업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현장에 밀착된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180여개 대학에서 다양한 과정을 제공하는데, 대학 전체의 순위를 매기지만, 학문 별, 전공 별 대학의 랭킹을 매겨, 학생들의 대학 선택에 참고가 되도록 하고 있다. 영국 학생들은 대학의 전체 순위도 중요하지만, 전공 별 대학 순위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영국 대학 학사과정은 9월 혹은 10월에 시작하여 6월 말 혹은 7월 초에 마감되는데, 대부분 2학기 제도를 적용하는 있는 나라들과 달리 9, 1, 4월에 학기가 시작되는 3학기 제도로 운영되고 있다. 영국의 학생들은 대학에 입학하기 전까지 초. . 고교의 학업 기간이 13년으로 우리나라나 미국보다 1년이 길기 때문에, 고교 졸업까지 12년 과정을 채택하고 있는 나라의 학생들은 고교 졸업 후 곧 바로 영국 대학 입학이 불가하다.

 

스코트랜드의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 영국 학생들은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13년을 공부하므로 대학은 3년에 마치게 되고 대학원의 석사과정은 1년에 졸업한다. 따라서 영국에서 공부하면 우리나라에서 대학을 졸업하는 기간에 영국에서는 석사과정까지 마칠 수 있다.

 

영국 대학은 대학 별로 치러지는 대학 입학시험이 없으며, 우리나라와 같이 2년제 전문대학과 4년제 종합대학의 개념적 차이가 없이 종합 대학교 (University)이라는 이름 아래 각 단과대학 (College)이 연합하여 전체 종합대학의 이름을 공유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Oxford University에는 Christ College, Exeter College, Jesus College, Merton College, Pembroke College 등의 30개의 단과대학으로 이루어져 있다.

 

영국 대학은 3년의 수학 기간 동안 입학 후부터 바로 전공 과목만 공부하기 때문에 교양과목과 같은 일반선택과목이 제공되지 않는다. 영국 대학에 입학할 때는 전공과목에 대한 이해가 필수이며, 향후 커리어와 관련하여 확고하게 전공과목이 결정되지 않으면 안 된다. 미국의 대학에서는 통상적으로 3학년 때 전공 과목을 선언하기 때문에 1-2학년 동안 수많은 과목을 탐색할 수 있고, 3학년에 과목이 결정된 이후에도 변경이 가능하고 심지어 대학원에 진학할 때 전공과목을 바꾸어도 문제가 없지만, 영국 대학에서 전공 과목을 바꾸는 것은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전공과목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대학 입학 후 뒤늦게 전공에 대한 회의가 생겨 바꾸고자 할 때에는 어쩔 수 없이 대학 입시를 다시 치르고, 다시 대학에 입학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즉 영국 대학은 전공과목 위주로만 수강하기 때문에 1학년 때는 우리나라나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과목 선택권이 거의 없고, 타 학과의 과목도 거의 수강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봐야 하며 2학년 이후에나 약간의 과목 선택권이 주어지게 된다.  

 

영국 대학에서는 전통적으로 학점제를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학점의 개념이 없으며, 졸업 시험에 의해 학점 등급이 나누어진다. 전공 별 각 과목의 통과 점수를 합산하여 등급을 매기는데, 70점 이상은 우등 (First Class: Honours), 60~70점은 상위 2등급 (Upper Second 2.1), 50~60점은 하위 2등급 (Lower Second 2.2), 40~50점은 3등급 (Third Class), 그리고 40점이상은 통과 등급 (Pass), 40점 이하는 낙제(Fail)로 나눠진다.

 

 

UCAS를 통한 영국의 대학 입시

UCASUniversities & Colleges Admissions Service의 약자로 영국 대학 입시를 지원하는 총괄기관을 말한다. 학생들은 UCAS를 통해 온라인지원서를 작성하여 5개 대학까지 지원할 수 있는데, Oxbridge, 의과대학, 수의과대학, 치과대학은 1015, 그 이외의 모든 대학들은 115일에 마감한다. Oxbridge라고 불리는 OxfordCambridge는 동시에 지원할 수 없고 한 개의 학교만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외국인 학생경우 대학 지원은 6월 말까지도 가능한데, 8월 중순에서 9월 중순까지 진행되는 Clearing Time 기간을 노려볼 수 있다는 것이다.

 

UCAS를 이용할 때에는 학생의 인적사항, 학업경력, 특별활동, 에세이를 작성하고, A-Level, GCSE, Sixth Form 성적, 교사 추천서와 IELTS 등의 영어능력시험 성적을 업로드시킨다. UCAS에서는 각 대학에 원서를 발송하여 입학사정관이 심사하여 합격여부를 결정하게 한다.

 

지원한 대학에서의 답변은 세 가지이다 서류 심사 탈락, 무조건입학 (Unconditional Offer)와 조건부입학 (Conditional Offer)이다 Unconditional Offer는 무조건적으로 최종 합격을 받은 것이지만, Conditional Offer는 지원한 대학으로부터 A-Level 시험에서의 성적에 대한 조건을 제시 받아, 조건을 만족하면, 합격, 그렇지 않은 경우에 불합격으로 처리된다. 따라서 Conditional Offer를 받은 대학 중 한 개의 대학은 Firm으로 지정하고 다른 한 곳은 만약을 대비하여 Insurance로 지정하여 위험 부담을 줄인다.

 

지원한 학교에서 둘 이상 조건부 합격통지서를 받으면, 두 학교를 모두 선택할 수 있다. 최상의 학교와 Safety 학교를 선택한다. 혹시 제시된 성적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보험을 들어 두는 원리이다. 이 때 학교 선택의 전략은 Insurance 학교는 Firm 학교보다 학업 조건이 낮아서 Firm을 만족시키지 못했다 하더라도 합격이 가능한 곳을 선택해야 한다. Dream SchoolConditional Firm Acceptance, 불합격을 대비 보험의 성격을 가진 2차 선택을 Conditional Insurance라고 하고, 나머지 선택하지 않은 학교들을 Conditional Decline이라고 한다.

 

표준화시험 결과가 입학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대학에서는 최종 합격을 주지 않게 된다. 만약 학생이 최종 조건을 만족하기 못해 결국 합격되지 못했을 경우에는 UCAS에서 제공하는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있는데 ExtraClearing 제도를 이용한다.

영국 대학교 학부

입학조건

   국내 고등학교 졸업자 및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 이수자

   A- Level, IB 과정 이수자

   대학교 과정 1년 이상 수료자

(동일한 계열 지원 시 파운데이션 과정 면제)

   과학고 외고 졸업자 중 SAT/AP 시험 성적 보유자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