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교육일반

글쓰기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by yhpark@seqgroup.com 2008. 12. 3.

Mercersburg Academy의 Writers Consultant, Wilbraham & Monson Academy의 Peer Writing Lab, The Gunnery의 Writing Center, Scattergood Friends School의 Writers Guild, Baylor School의 Writers Collective, Suffield Academy의 Writers Tutor, The Delphian School의 Writing and Poetry, The Linsly School의 Writers Forum

 

미국의 보딩 스쿨에서는 글쓰기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보딩 스쿨들이 글쓰기 클럽 활동이 활성화되어 있고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글쓰기 지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대개는 논문 쓰는 법을 가르치는 논술 강좌이지만 Creative Writing에 관한 강좌도 개설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주어진 교재를 정확하게 읽어 내어 그 의미를 파악하고 요약하는 능력과 교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표현하는 훈련은 학자가 아니더라도 현대를 살아가는 교양인으로서 반드시 필요한 자질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교수뿐 아니라 중요한 정책을 입안하고 결정하는 고위직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연과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에게도 예외는 아니어서 이들이 작성하는 Lab Report나 논문은 내용 못지 않게 글 쓰는 능력이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작업이지요.

 

특히 보딩 스쿨에서 고전이나 현대 작품을 망라하여 문학 작품인 소설이나 시 등의 Text를 읽고 토론하며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여 에세이를 완성하는 것은 영어 시간의 기본적인 활동입니다. 이뿐 아니라 Composition 활동이 강조되어 시나 소설을 직접 써보는 수업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시인이나 소설가 육성을 위한 수업이라기 보다는 21세기가 요구하는 전방위적 문화 감각을 체득하기 위한 것으로 창의력과 상상력 그리고 표현력을 연마하는데 그 교육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고 할 것입니다.

 

다음은 St. Stephen’s School에서 9학년 학생들에게 Summer Reading 과제를 준 것입니다.

글쓰기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SSIGNMENT: due the first day back


1. Research: compile a dossier/create a collage of articles (Newspaper and Magazine), pictures, information, maps, etc. related to
Nigeria and the Igbo people and their culture. Look for material that relates to cultural practices, characters and events described in the novel, and make the link explicit visually (i.e. through title, subheadings, quotes,etc.)


2. Write (TYPED; DOUBLE-SPACED; 500 words minimum) ONE of the following:

a. Okonkwo’s obituary (if you don’t know what this is, find out and use an example from the Net or an English language newspaper as a model for your writing.)

b. A discursive essay on either

i. What Achebe implies about change in Africa

ii. The role of women in the narrative

iii. The contrasts between the three generations of the novel

c. A creative response (e.g. re-narration of an episode) from the point of view of one of the characters (Ekwefi, Mr Brown, Nwoye). Remember a sense of voice and the need to incorporate relevant elements of Achebe’s characterization

 

RECOMMENDED further Reading - Choose one text from the following list and be prepared to discuss it in class/ relate it to the texts studied during the year:

1. Daisy Miller or The Turn of the Screw by Henry James

2. Something by Hemingway

3. The Marble Faun N. Hawthorne

4. The Nigger of the Narcissus J. Conrad

5. The Diamond as Big as the Ritz F. Scott Fitzgerald

6. Angels on Toast, Dawn Powell [Sandra’s recommendation]

7. Zelda A biography of F. Scott Fitzgerald’s fascinating wife by Nancy Milford

8. What Fresh Hell is this? A biography of Dorothy Parker by Marion Meade

 

선생님이 제시한 설문지의 문제는 학생들을 논리적으로 훈련시키기 위한 의도를 엿볼 수 있습니다. 그저 읽은 대로 줄거리를 옮겨 놓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의 무드나 생각의 변화가 있었는지 그것에 대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적어야 합니다. 그것에 대한 학생의 견해를 적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등학교에서는 에세이를 쓸 때도 반드시 각주와 참고 문헌을 삽입한 글을 써야 합니다. 인용에 대한 언급 없이 인용하는 것은 표절이지요. 영어 시간이나 역사 시간에 국한된 과제를 주는 것만이 아니고 영어와 역사, 음악과 역사, 과학과 역사 등등 연관된 학문을 통합하여 공부하고 이에 대하여 글을 쓰는 Interdisciplinary Composition을 과제로 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우리 나라에서는 글쓰기에 대한 공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한국 학생이 유학을 가서 글쓰기 때문에 고생을 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부모님들은 자녀가 글쓰기에서 고통을 받는 것을 보고 단순히 언어의 문제로 생각합니다. 영어의 구조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문법적이 지식이 부족하여 글쓰기가 안되지만 영어 능력이 향상되면 글쓰기 능력이 비례하여 향상될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갖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글의 구조에 대한 이해 부족이 아니고 문법에 대한 지식의 부족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논술 학원에서 배경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 받고 이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강사가 인도하는 대로 도입부에서 결론까지 완성합니다. 한국의 대학 입시 논술을 채점하는 교수들은 판박이 논술 답안지에 한숨을 지으며, 그 학생이 어느 학원에 다녔는지 그 학생의 논술 지도 강사가 누구인지 집어 낼 수 있었다고 하지 않던가요?

 

한국 학생들은 대개 일반적인 배경 지식을 백화점 식으로 나열하는 것이 논술이라고 여깁니다. 정작 구체적인 분석 없이 자신의 독창적인 사고나 비판 없이 강사의 지침에 따라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진정한 글쓰기 교육이 이루어 지지 않은 것이지요.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임시 방편이지요.

 

우리 말로도 글쓰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데 하물며 영어로 글쓰기가 제대로 되겠습니까? 부모님들은 자녀의 언어 능력과 글쓰기 능력, 학업 능력을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생각으로 사고하고 비판하고 상상하고 이를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이는 영어의 습득만으로 구현되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http://www.seqgroup.com
http://www.goboardingschool.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